미소칼럼

보기
제목 치과 심미치료 시 고려 사항
작성자 황규용원장 등록일 2018.1.20 조회수 14206

심미적이란 아주 주관적이라서 개인의 추구하는 방향에 다른 경우에는 아주 다른 면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 치과의사의 입장에서는 참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즉 우리가 정성스럽게 한 치료에 대해 환자가 만족하느냐 아니냐는 매우 주관적이다. 특히 앞니부위에 레진 수복을 하다가 보면 충치가 있어서 치료를 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단지 색상이 이상하다고 하여 치료 받기를 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매우 조심해서 상담을 해야만 하고 특히 치료 후의 결과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과정을 통해 치료 후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즉 심미적인 문제로 내원한 환자의 경우 무엇보다 환자가 어떠한 결과를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아마 미백을 원하는 환자를 상담하다 보면 그러한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될 것이다. 환자가 가지고 있는 치아를 미백으로 밝게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하지만 어떤 환자는 미백치료를 하고 나면 자기 이가 매우 하얗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환자와 처음 상담에서 미백치료의 한계를 설명하고 예후를 설명한 후 2단계로 나누어 1차 미백 치료 후 추가적인 수복치료가 필요할 수 있음을 설명하여 치료 후의 결과에 대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한가지 예로 앞니 사이에 충치가 있으며 잇몸이 퇴축되어 틈이 크게 보이는 경우라면 일반적으로는 레진 치료로 충치부위를 해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심미적으로 개선이 될 수 있지만, 환자가 아주 높은 심미적 요구를 가지고 있다면 라미네이트 치료로 충치부위도 치료하면서 잇몸이 내려가 앞니 사이의 틈이 검게 보이는 것도 부가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이와는 다른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앞니 부위에 충치가 심한 경우는 단순한 레진 치료만으로는 충치 부위는 모두 해소할 수 있지만 충치에 의한 변색이나 치아의 모양 등을 자연치와 같이 치료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이런 경우에 심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올세라믹 수복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검게 보이는 충치만 해결되어도 만족하고 심미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렇듯이 똑 같은 상황이라도 사람들의 생각이나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서 심미적이란 말이 서로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심미적인 요구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경제적인 상황이나 직업의 차이, 치아의 배열 상태, 스마일라인, 교합관계 또는 연령별로 추구하는 방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각각의 치료방법을 치료 전에 대화를 통해서 치료 후의 결과에 대해 충분히 상담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상담과정 중에는 치아의 모양이나 위치 또는 치아의 맞물림 관계 등 각각의 경우에 따라 치료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사람들은 자기의 원하는 바를 충분히 표현하고 궁금한 사항은 잘 문의해야 한다. 서로의 눈높이를 잘 조율하여 사람들의 심미적 요구와 치료의 적합성이 잘 타협이 된 경우는 치료 후에도 서로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심미적인 치료는 절대적이고 획일화된 치료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의사와 환자가 치료 방법과 치료 결과에 대해 서로의 눈높이를 맞추어서 타협하는 상담과정이 치료과정 못지않게 중요하므로 이를 잘 숙지한다면 서로가 모두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는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